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제주제일고등학교

검색열기

제주제일고등학교

학교소식

메인페이지 학교소식 학교동정 - 인문학 탐구 기행 실시


RSS 새창 열기

학교동정

  • 작성자박영훈
  • 작성일2019-07-29
  • 조회수309

제목인문학 탐구 기행 실시

인문학 탐구 기행 실시_사진_1
인문학 탐구 기행 실시_사진_2
인문학 탐구 기행 실시_사진_3
인문학 탐구 기행 실시_사진_4
인문학 탐구 기행 실시_사진_5
인문학 탐구 기행 실시_사진_6
인문학 탐구 기행 실시_사진_7
인문학 탐구 기행 실시_사진_8
인문학 탐구 기행 실시_사진_9
인문학 탐구 기행 실시_사진_10
인문학 탐구 기행 실시_사진_11
인문학 탐구 기행 실시_사진_12

제주제일고등학교(교장 문영봉)에서는 723()부터 25()까지 23일간 1, 2학년 36명과 인솔교사 7명이 참여한 가운데 전라남도 일대(순천, 벌교, 해남, 강진, 담양 등)를 탐방하는 '인문학 탐구 기행'을 실시하였다.

인문학 탐구 기행은 역사, 문학, 지리, 환경을 아우르는 인문학 체험을 통하여 삶에 대한 이해와 공감의 폭을 넓히고, 학생들의 꿈과 비전을 탐색하는 기회로 삼아 제한된 교실의 학습 공간을 삶의 학습 공간으로 넓혀 인문학적 소양과 자기성찰의 시간을 갖고자 실시하였다. 활동 일정은 벌교, 순천, 장흥 등지를 찾아 조정래/ 김승옥/ 이청준의 자취를 찾아보고, 강진, 해남, 고흥에서 김영랑/ 윤선도/ 정약용, 담양 등지에서 송강 정철의 가사문학을 이해하는 활동을 벌였으며, 순천만 생태습지와 소쇄원등을 방문하는 생태 문화탐방도 실시하였다.

학생들은 탐구기행이 끝나면 저녁시간에 주제발표 활동을 실시하였는데 각 조별로 주제를 정하여 자신들이 조사한 내용에 대하여 발표하는 진지한 시간을 갖았다.

이번 활동에 참여한 1학년 학생은 이번 인문학 탐방 중에 기억에 남는 것은 밤에 진행된 조별 발표 활동이 정말 인상 깊었고, 많은 것을 배우는 시간이었다. 특히 2학년 선배들이 탐구하여 발표하는 것을 보고, 놀랍고 자극을 받았다. 다음날부터 여러 곳을 방문하는 동안 내가 알아야 할 것을 다시금 정리하고 기억하는 태도를 갖게 되었다.’며 활동의 소감을 전하였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평가하기